2019년 4월 월간한사성

2019년 4월 30일 월간한사성 4월호

새롭게 개편된 한사성 소식지!
매달 말, 월간한사성이 발송됩니다!
한사성뉴스

한사성 피해지원 상담 안내
 02-817-7959로 평일 오후 1시~5시 사이에 전화를 주시면 수사/법률 지원, 심리치료 등 피해지원과 관련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5월 중, 2018년도 상담통계를 발표 예정!
 현재 2018년도 한 해 동안 한사성이 지원한 피해사례에 대한 통계 작업을 진행 중이며 5월 중 이를 발표할 예정입니다.

한국여성학회 4월 긴급집담회
<교환되는 여성의 몸 : 디지털 시대의 성폭력, ‘성접대’, 성매매>
 한국여성학회 긴급집담회에서 한사성 사무국장 리아가 <사이버 성폭력과 남성연대>를 발표했습니다. ‘버닝썬, ‘김학의사건’, ‘방사장 사건’ 등,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넘나들며 여성의 몸을 교환하는 양상들을 진단하는 동시에 법 집행의 과제를 살펴보는 자리였습니다.

한사성이 진행 중인 올해의 사업들을 소개합니다!
 올해도 숨 가쁘게 달려가고 있는 한사성입니다. 상시로 돌아가는 피해지원국과 사무국 운영 외에도 사이버 성폭력 근절 활동의 지평을 넓히기 위한 여러 가지 사업들을 진행 중입니다. 많은 기대와 성원 부탁드립니다!

1. “사이버 성폭력 피해 지원 및 인식개선 사업” : 사이버 성폭력 피해 지원을 위한 사업이며, 피해지원 역량 강화 교육이 함께 진행 중입니다. 전국 성폭력 상담소와의 네트워크도 구축할 예정이며, 법제도 개선 포럼 개최와 시민의식 제고를 위한 캠페인 영상 제작도 앞두고 있습니다.

2. “온라인 공간 내 성폭력·성착취 담론 생산 및 확장사업” : 온라인 공간 내 성폭력·성착취 담론을 확장하고, 언어를 생산하는 작업을 할 예정입니다. 담론 관련 자료집을 발간할 예정이며, 관련 내용으로 토론회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3. 페미니스트 토크쇼 정・반・합: 세대별 페미니즘 운동, 종합을 향하다.” : 한국 페미니즘의 역사를 다루는 영상 콘텐츠를 제작중입니다. 5월부터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아청법 공동대책위원회에 한사성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떡볶이 화대 사건, 기억하시나요? 13세 여성이 성폭행 가해자에게 떡볶이를 얻어먹었다는 이유로 ‘자발적으로 성매매를 한’ 대상 아동·청소년이 된 사건이었는데요.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위의 영상을 시청해 주세요. 보고 분노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게 뭔가 행동하고 싶다면, 성착취 피해를 경험한 아동·청소년을 처벌하는 현행 아청법 개정에 함께해 주세요. 
논평/성명
단톡방 사이버성폭력, 남연예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김학의, 가해자의 역고소?
(해당 국민청원은 마감되었습니다.)
홍보코너

내일소녀단을 소개합니다.
 내일소녀단은 일본, 한국, 미국, 중국 등 다양한 국적과 활동지를 가진 멤버로 구성된 그룹으로 주로 온라인 상에서, 그리고 미국과 일본을 기점으로 활동해 왔습니다. 사회에 대한 예술의 비평적/교육적 기능을 수행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으며 일본 내 여성 인권 운동가들과 협업하며 성폭력 관련법 개정, 페미니즘의 사전적 정의 변경 등 실질적인 사회 변화를 촉구하는 활동들을 해왔습니다.

 일본의 반전 예술가 요시코 시마다씨와의 협업으로 진행되는 <망각에 저항한다> x <일본인 ‘위안부’ 동상되기>는 서울과 도쿄에서 일본인 ‘위안부’를 함께 추모하는 퍼포먼스 행사입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일본 여성들과 함께 ‘위안부’ 문제를 재조명하여 국경을 초월한 연대를 모색하고자 합니다.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을 소개합니다.
 2019년 04월 11일, 낙태죄 헌법불합치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낙태죄 폐지를 위해 목소리 내온 모든 이들의 승리입니다. 하지만, 아직 우리에겐 낙태죄 폐지 이후의 세계를 위해 해야 할 많은 일들이 남아있습니다. 이 액션에 함께하고 싶은 분들은 모두를 위한 낙태죄 폐지 공동행동에 관심을 가져 주세요.
실시간으로 한사성의 소식을 받아보고 싶다면?
한국사이버성폭력대응센터
서울시 동작구 여의대방로54길 18 4층 NGO돋움터
070-7717-1079
kcsvrc@cyber-lion.com